유통관리사2급

유통관리사2급 [기출 오답 정리]

Dessertdowoo 2023. 11. 22. 12:02

[소비자의 구매결정 행동 4가지]

1. 복잡한 구매행동(Complex buying behavior)

- 소비자들의 고관여 구매, 브랜드간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지각되는 상황에서 보이는 소비자 구매행동

- 소비자들은 제품이 비싸고 구매에 위험이 수반되며, 가끔 구매하고 자기 표현적 측면이 강할수록 구매에 높이 관여

 

2. 부조화 감소 구매활동(Dissonance-reducing buying behavior) 

- 구매 후 심리적 불편함

- 비싸고 가끔 구매하며, 위험이 수반되어 소비자의 고관여

- 브랜드간 별 차이가 없을 때

- 구매자들은 좋은 가격이나 편리한 구매 등에 근거하여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구매 결정을 내님

- 소비자들은 구매한 브랜드의 단점을 발견하거나 자신이 구매하지 않은 브랜드의 좋은 점을 알았을 때 구매 부조화를 느낌

 

3. 습관적 구매행동(Habitual buying behavior)

- 소비자의 저관여 상태

- 브랜드간 차이가 별로 없을 때

- 일반적인 구매 결정과정인 신념-태도-행동의 순서를 거치지 않음

- 편의품

 

4. 다양성추구 구매행동

- 구매하는 제품에 대해 비교적 저관여 상태 

- 브랜드 간에 차이가 상당히 큰 경우, 구매자들은 브랜드를 자주 바꿈 (휴지 등)

 

[패러슈라만의 서비스품질 측정 모형 5가지 RATER]

1. Responsiveness 응답성 : 신속한 대응

2. Assurance 확실성 : 믿음과 확신을 심어주는가?

3. Tangible 유형성 : 시설, 설비 등 유형의 설비(물리적인 구성)

4. Empathy 공감성 : 고객을 개개인으로 대하는가?

5. Reliability 신뢰성 : 고객에게 약속된 서비스를 정확히 수행하는가?

 

[허츠버그의 2요인 이론]

1. 동기이론 : 인간의 고차 욕구를 충족시키는 요인으로 지속적 동기부여 효과를 가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성취감, 일 그 자체, 칭찬이나 인정 받을 수 있는 기회, 성장가능성, 책임감, 직무의 도덕성, 발전성(승진)

2. 위생요인 : 인간의 저차 욕구를 충족시키는 요인으로 빨리 충족되고 효과가 단기적이므로 동기부여법으로는 비효율적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급여, 기술적 감독, 회사의 정책과 행정, 인간관계, 작업되거나 개인생활 요소, 직위, 직장의 안전성

 

[준거가격, 유보가격, 최저수용가격, 명성가격, 수요점화가격수준]

1. 준거가격 :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할 때 기준이 되는 금액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어떤 상품을 살 때 과거 경험 등에서 얻은 정보에 의해 특정 가격을 떠올리는 것

2. 유보가격 : 소비자가 특정 제품에 지불할 수 있는 가장 큰 금액; 얼마 이상 못줘!

3. 최저수용가격 : 소비자가 상품의 질을 의심하지 않을 최소가격

4. 명성가격 : 유명 디자이너의 옷, 명품 등 제품에 대해 가격을 품질이나 지위의 상징으로 여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소비자가 지불 가능한 가장 높은 가격을 유지하는 전략

5. 수요점화가격수준 : 최하 얼마 이상, 최상 얼마 미만의 가격이라면 구매하겠다고 생각하는 범위

 

[유통발전법의 적용에서 배제되는 유통기관]

농수산물 도매시장

농수산물 공판장

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

가축시장

민영 농수산물 도매시장

 

[페터의 공간균배원리]

- 경쟁 점포들 사이의 상권 분배 결과 설명

- 상권 내 소비자의 동질성과 균질 분포 가정

- 상권이 넓을수록 경쟁 점포들은 분산 입지

- 수요의 교통비 탄력성이 클수록 경쟁 점포들은 분산입지

- 수요의 교통비 탄력성이 0(영)이면 호텔링 모형의 예측 결과

 

[유통마케팅 믹스 4P & 구매자관점 4C]

place 유통(한 번 책정되면 변경하기 어려움) - convenience 편리성

price 가격(한 번 결정하면 바꾸기 쉬움) - cost 고객비용

product 제품 - customer value 고객가치

promotion  촉진 - communication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

 

[고객충성도(로열티)]

1. 타성적 로열티 : 그냥 예전부터 하던대로 습관화되어 반복적으로 특정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

2. 잠재적 로열티 : 반복구매 정도는 낮지만 호감의 정도는 높아 다소의 노력을 기울여서라도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를 구입하는 경우

3. 초우량 로열티 : 특정 제품에 대한 애착과 호감의 소준이 높고 반복구매가 빈번하게 발생하며 때로 긍정적 구전을 하는 경우

 

[기능식조직(Functional Oganization)]

- 관리자가 담당하는 일을 전문화하고 분야마다 다른 관리자들을 두어 작업자를 전문적으로 지휘, 감독하는 조직

- 단점

  1) 명령이 통일되지 않아 전체적으로 관리가 어려움

  2) 각 관리자가 담당하는 전문적 기능에 대한 합리적인 업무 분장이 실제로 쉽지 않음

  3)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고 조직의 모순은 사기를 떨어뜨림

  4) 일의 성과에 따른 정확한 보수를 가감할 수 있음

  5) 각 직원이 차지하는 직능이 지나치게 전문화되어 그 수가 많아지면 간접적 관리자가 증가되어 고정적 관리비 증가

 

[에머슨의 라인-스태프조직]

1. 장점

- 명령의 통일성 확보

- 전문가를 활용해 일의 질과 능률 향상

2. 단점

- 스태프를 중용할 때 스태프라 라인 부문의 집행에 개입하여 명령 체계에 혼란 야기

- 스태프가 경시되면 조언, 조력 라인에 의해 활용되지 못함

- 라인의 창의성 결여

- 집행 부문의 종업원과 스태프 부문의 직원 간에 불화 야기

 

[라인조직과 매트릭스 조직]

1. 라인조직 : 책임과 권한이 발행되고 모든 사람들의 한 명이 감독자에게 보고하며 조직의 상부에서 하부로 전달되는 의사소통의 흐름을 가진 조직

2. 매트릭스조직 : 한시적 개별 프로젝트에 사람을 임명하는데 유연성이 있는 조직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조직 내의 협력과 팀 활동을 촉진시킨다는 장점이 있지만, 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하다는 단점

 

[딜과 케네디의 조직문화 유형]

1. 거친 남성 문화 :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단기적 성과도출 추구

2. 열심히 일하고 노는 문화 : 위험부담 없이 함께 뛰고 함께 즐기는 팀웍 중시

3. 사운을 거는 문화 : 기술력, 조직력을 내세워 과감한 자기 성과 추구, 환경 돌파

4. 과정 문화 - 위험을 피하고 위계 질서와 추진 절차에 따라 느긋하게 장기적 성과 도출 추구

 

[윤리라운드]

경제활동의 윤리적 환경과 조건을 세계 각국 공통으로 표준화하려는 것

비윤리적인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국제 거래에서 제한하는 움직임

 

[그린라운드]

환경 문제의 다자간 협상으로 제2의 우루과이라운드라고 함

환경문제를 국제간 협상의 주된 문제로 다룸

 

[블루라운드]

세계 각국의 근로조건을 국제적으로 표준화할 목적으로 추진되는 다자간 무역 협상

 

[프로슈머]

제품을 개발할 때에 소비자가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방식

 

[바이럴마케팅]

잠정적인 소비자들 사이에 소문이나 여론을 조장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가 끊임없이 전파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의 일종

마치 바이러스가 전염되는 것처럼 홍보성 콘텐츠가 사람들 사이에 끊임없이 능동적으로 전달되도록 하는 것을 노리는 마케팅 

 

[그로스해킹]

데이터 지표로 말하는 신개념 마케팅 활동

전자상거래 환경에서 다양한 고객정보, 구매정보 등 폭 넓은 데이터를 정교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개선사항을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사업화에 반영하는 지속가능 마케팅 방법

 

[그린워시 Green Wash]

기업이 실제로는 환경에 위해되는 물질을 배출하면서 친환경적인 이미지 광고 등을 통해 녹색 이미지로 포장하는 것

Green+Whitewash; 녹색분칠

 

[카본트러스트 Carbon Trust]

2001년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탄소 감축을 하기 위해 영국에 설립된 비영리 단체

탄소발자국 인증

 

[허브앤스포크 Hub and Spoke]

- FEDEX

- 물류 또는 항공 노선을 구성하는 한 형태로 Hub는 자전거 바퀴의 중심축, Spoke는 자전거의 바퀴살을 연상

- 각각의 출발지(Spoke)에서 발생하는 물량을 중심거점(Hub)로 모으고, 중심거점에서 물류를 다시 분류 해 각각의 도착지(Spoke)로 배송하는 형태

 

[UNGC의 자발적 국제협약 4개 분야]

1. 인권 Human Rights

2. 노동규칙 Labour Standards

3. 환경 Environment

4. 반부패 Anti-corruption

 

[기회주의적 행동]

주로 다른 사람을 희생하여 이익을 거두기 위해 발생

 

[병행수입상품] 

1. 상표 등 지적재산권의 보호 받는 상품

2. 미국에서는 회색시장(Gray Market)이라 부름

3. 제조업자나 독점 수입자의 동의 없이 수입한 상품

4. 외국에서 적법하게 생산되었기 때문에 위조상품은 아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