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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통관리사2급

유통관리사 2급 [도소매물류]

[크로스도킹]

창고나 물류센터로 입고되는 상품을 창고에 보관하지 않고 분류 및 재포장 과정을 거쳐 곧바로 다시 배송하는 물류시스템

입출고를 위해 모든 작업간 긴밀한 동기화 필요

 

[물류의 7R]

Right commodity 적절한 상품

Right price 적정 가격

Right place 원하는 장소

Right quantity 적량

Right quality 적절한 품질

Right time 적시

Right impression 좋은 인상

 

[고객서비스 요소]

소유권 이전으로 생각하면 쉬움 (거래준비과정-거래중-AS)

1. 거래 요소 : 고객서비스 정책, 고객의 접근 용이성, 고객 서비스 구조, 경영관리 서비스 등

2. 거래 요소 : 재고 가용율, 배송의 신뢰성, 주문의 편리성, 정보시스템의 정확성 등

3. 거래 요소 : 설치, 수리, 서비스부품, 고객불만처리, 제품수명보증 등

 

[수요예측기법]

1. 정성적 예측기법 : 예측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예측하는 판단적 예측 방법

 1) 전문가의견법 : 전문가들이 의견을 자유롭게 교화하여 일치된 예측 결과

 2) 시장조사법

   - 앙케이트 조사

   - 시간, 비용 소요. 정성적 기법 중 가장 수리적인 예측방법

 3) 수명주기유추법

  - 중장기 수요 예측에 적합

  - 신제품과 비슷한 기존 제품의 제품수명주기 단계에서 수요 변화에 관한 과거의 자료를 이용해 수요 변화를 유추

  - 비용 저렴, 어떤 제품을 선정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짐

 4) 델파이법

  - 다수의 전문가의 지식 포착 도구로 사용되며, 일련의 질문서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데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

    수렴하기 위해 사용

  - 생산용량을 위한 장기적 수요예측, 기술혁신이 발생했을 때 적용

 

2. 정량적 예측기법 : 예측하고자하는 상품의 수요량이 과거 일정기간 동안 어떤 수요의 형태나 패턴으로 이루어졌는지 분석하는 방법

1) 시계열 예측법

  - 장기추세, 순환변동, 계절변동, 불규칙변동(사건들)

    → 시간/계절에 따른 예측 (예: 에어컨 생산을 위해 최근 5개년 판매 실적에 따라 생산 계획 수립)

2) 인과형 예측법

  - 수요를 종속변수로, 수요에 미치는 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양자간 수요에 미치는 영향 즉, 인과관계의 요인을 분석 해 수요 예측

3) 기타 예측법

  ① 회귀분석법 : 인과 예측 기법의 대표 기법

    - 종속변수와 독립변수의 관계를 방정식으로 예측, 과거 수요 자료와 변수와의 선형관계를 통해 미래의 수요 예측

   ② 이동평균법 : 단순이동평균법, 가중이동평균법

    - 단순이동평균법 : 최근 몇 기간 동안의 시계열 관측치의 평균을 내어 다음 기간의 예측치로 활용

    - 가중이동평균법 : 단기 예측에 유용, 최근 값에 가장 많은 가중치를 두고 예측